본문 바로가기
K-제품리뷰(Products Reviews)

삼성건조기 비스포크 그랑데 AI 20KG 병렬설치 (feat. LG통돌이세탁기)

by 작가김산(KimSan) 2024. 7. 23.

삼성 비스포크 건조기

 


안녕하세요~ K-스토리입니다~
오늘은 의류 건조기에 대해 리뷰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타워방식이 아닌 통돌이와 병렬식, 나란히 설치한 후기이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건조기 구매 조건


자, 여러분 의류건조기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이 어떤 것일까요? 주관적이긴 하나 저의 기준을 말씀드리자면,

의류건조기 구매 기준
1. 건조용량(20kg이상)
2. 기존 통돌이 세탁기 사용
3. 다용도실에 설치 가능한 제품
4. 호스를 이용한 배수
5. 내부 드럼이 올 스텐일 것
6. 청소가 용이할 것

 
쓰다 보니 꽤 많네요~ 아무래도 건조용량과 설치 장소에 적합한 크기가 제일 중요한 기준이 될 것 같은데요. 아, 물론 가격도 중요한데, 가격은 건조용량이나 색상, 판매처마다 달라서 건조기에서 가격 부분은 후순위로 두었습니다. 또한, 최신 모델을 구매하지 않을 거라 어느 정도 가격은 예상하고 있었고요.
 

  삼성건조기 LG건조기
20kg 용량 O O
디자인 O O
병렬설치 O O
청소 용이성 O X
내부 드럼 재질 O X
가격 O X

 
동일한 건조용량일 때, LG 제품이 비싸요~ 왜 비쌀까요? 디자인이 조금 더 좋은 건 인정하는데, 나머지 부분은 마음에 안 들었어요.
 

각 항목별 비교

열교환기(콘덴서) 청소 문제

 
LG제품은 하단에 있는 콘덴서 자동청소 문제가 있었고, 해결을 했다는데 여전히 자동청소만 되지 사람이 직접 청소할 수는 없는 부분이 저한테서 점수를 많이 잃었네요. 필요할 때 청소를 해야 하는 저로서는요.

삼성건조기 콘덴서(열교환기)

 

 

내부 드럼 재질

 
내부드럼이 LG의 경우, 살균 기능이 포함된 최상급 모델이어야 올스텐이더라고요. 아니면 뒷부분이 플라스틱이고요.  삼성은 기본모델도 내부드럼이 올스텐이고 최상급 모델은 여기에 도어자동열림 기능과 주위 제습기능이 포함입니다.

 
구김방지에 좋다고 해서 울볼(wool ball)도 샀네요~

 

건조용량 20kg vs 21kg

 
큰 것이 좋긴 하나 20kg와 21kg 가격 차이가 너무 큽니다. 20kg로도 저희 가족에는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색상

 
색상은 마음을 비웠어요. 베이지로 하려다가 동일한 모델에 색상값으로 몇 십만 원을 더 주기는 아깝다. 그래서 그레이지~
포기할 것은 포기해야 적절한 가격으로 살 수 있어요.
 

병렬설치(병렬o, 타워x)

 
저희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통돌이 세탁기(LG거예요.) 버리지 못하고 계속 사용하기로 결정했어요. 통돌이 세탁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많겠지만, 특히 물 받아 놓고  물에 불릴 필요가 있거나 락스 냄새나는 수영복은 그때그때  담가두기~ 이 기능이 제일 편해서 오래된, 정말 10년 넘은 LG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타워형이 아니다 보니 자리를 많이 차지하더라고요. 사실 이 설치공간 문제가 저희한테는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그리고 추후 혹시 세탁기를 교체 시 타워형으로 설치가 가능한 올인원 컨트롤연결 기능이 있는 건조기로 선택했죠.
 

건조기와 세탁기 병렬 설치

아래와 같던 공간이

 
 
이렇게 변했어요~

 
사진에 보다시피 다용도실 바닥이 단차가 있어 어떤 방향으로도 건조기 한쪽이 균형이 안 맞더라고요. 그래서 세탁기용 발받침대(높이조절)를 미리 구입해서 건조기를 집으로 들일 때, 기사에게 부탁해서 발받침대도 같이 설치했습니다.
요런 거는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가능해요, 중요한 건 층층이 쌓아서 높이 조절이 되어야 합니다.
 

01
건조기 발받침대

 

 


 
배수는 호스를 통해 배출, 기존 세탁기 배수관 옆으로 설치했어요.

 
 

건조기 기능

건조기 기능은 거의 비슷하리라 생각합니다.  AI 모드가 있어 세탁물 무게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건조시간을 알려주더라고요. 물론 건조도에 따라 다른데 저는 3으로 사용합니다.(1~5 레벨) 
또한, 와이파이 연결할 수 있어, 삼성 Smart Things 앱을 설치 후 연동해 놓으면 건조기 작동/중지, 건조시간을 원격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연결하기가 쉽지는 않아 몇 번 고생한 후에 연결되었어요.
 

0123

 
 

기타

먼지필터는 이중인데, 건조가 끝나면 조금 식힌 후에 바로 청소해 줍니다. 건조기 상단에 공간이 남아 저렇게 폼시트지 붙이고 빨래 바구니를 놓기로 했습니다. 아, 그리고 세탁기용 전원콘센트가 하나밖에 없어 대용량 2구 멀티탭을 사서 벽에 붙였습니다. 반드시 사용용량보다 큰 멀티탭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세탁기와 건조기 동시 사용은 안됩니다.

 


결론

건조기 사용 시 소음과 진동이 발생합니다. 특히, 양모볼을 넣어서 우당탕탕 소리가 더 나고요. 처음 한 두 달은 뭐가 타는 듯한 냄새도 났어요. 그때가 겨울이라 창문도 많이 못 열어서 특히 냄새가 더 났던 것 같아요. 그래도 건조기 사용 중에는 환기해주셔야 해요. 열기뿐 아니라 습기도 많이 나옵니다. 

저희는 빨래 건조대도 아직 사용합니다. 이불빨래는 적당히 건조하고 건조대에 널어놓고 충분히 건조한 후 이불장에 넣어요. 어차피 이불이 뜨거워서 바로 개지도 못하고 바싹 건조하려니 괜히 전기만 더 사용하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내돈내산, 지극히 주관적인 건조기 구매 후기였습니다~

노래는 K-팝, 스토리는 K-스토리~

다음에 또 봐요~